영화가 사람이 만드는 예술이면, AI가 만든 영화는 뭐라고 불러야 할까?
여러분, 올해 오스카 시상식 보셨나요? 올해도 역시 화려한 드레스, 감동적인 수상 소감, 그리고 뭔가 찝찝한 논란들이 함께 했죠. 그런데 올해 유독 조용히 사라진 영화들이 있습니다. 바로 AI 기술을 적극 활용한 작품들인데요.
"브루탈리스트(The Brutalist)"와 "에밀리아 페레즈(Emilia Pérez)", 이 두 영화는 AI를 활용해 화제를 모았지만, 오스카에서는 기대만큼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AI 기술 때문 아니냐?"는 말까지 나올 정도였죠.
AI가 영화 제작에 쓰이면 안 되는 걸까?
자, 그럼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갑시다. "영화는 인간이 만드는 예술이다."라는 말을 많이 하잖아요? 그런데 요즘 영화들은 말이죠… 인간만 만드는 게 아닙니다. AI가 편집도 하고, 배경도 만들어 주고, 심지어 배우의 목소리까지 수정해 준다니까요. AI가 연기만 안 할 뿐이지, 거의 촬영장에서 일당백 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AI 기술이 "오스카에서 불이익을 받았다"는 말이 나오는 건 뭔가 묘하지 않나요? 예를 들어, 우리가 CG로 가득 찬 마블 영화를 보면서 "아, 이건 CG가 많으니까 작품성이 없다!"라고 하진 않잖아요. 오히려 "CG 퀄리티 미쳤다!"라며 칭찬하기 바쁩니다. 그런데 AI가 도와준 영화는 왜 이렇게 싸늘한 반응을 받는 걸까요?
AI 활용 영화들, 정말 차별받은 걸까?
올해 오스카에서 "브루탈리스트"는 10개 부문 후보에 올랐지만 3개 수상에 그쳤고, "에밀리아 페레즈"는 13개 부문 후보에 올랐지만 여우조연상과 주제가상만 수상했어요. 그런데 이 영화들은 골든글로브에서는 꽤 좋은 성과를 냈거든요.
그러니까 사람들이 이런 얘기를 하는 거죠. "오스카가 AI 기술이 들어간 영화들을 일부러 찬밥 신세로 만든 거 아니냐?"라고 말이죠. 물론, 확실한 증거는 없습니다. 오스카 위원회가 대놓고 "AI 들어간 영화는 안 됩니다!"라고 공표한 것도 아니고요. 하지만, 이런 분위기는 있었습니다.
진행자 코난 오브라이언이 오프닝에서 "우리는 이 행사를 만드는 데 AI를 사용하지 않았다."라는 농담을 했는데, 이게 AI 기술을 활용한 영화들에게 날리는 은근한 한방이 아니었냐는 분석도 있죠. "너희는 AI 썼지? 우리는 안 썼어~"라는 뉘앙스랄까요?
인간이 만든 영화 vs AI가 도운 영화
생각해 보면, 영화는 원래부터 기술 발전과 함께 진화해 왔습니다. -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 - 흑백에서 컬러로, - 필름에서 디지털로, - 그리고 이제 AI 기술까지. 그런데 왜 유독 AI에 대해서는 거부감이 생기는 걸까요?
이건 단순히 기술 문제가 아니라 "영화의 진정성"이라는 개념과 연관이 있습니다. 패스트컴퍼니가 올해 오스카를 분석하며 했던 말이 의미심장합니다.
"마이키 매디슨은 폴 댄스를 배우는 데 몇 달이 걸렸고, 티모시 샬라메는 기타 연주를 연습했다. 이들의 자연스러운 연기는 영화에 중요한 요소였다."
즉, 배우들이 몸으로 부딪히며 만든 영화가 "진짜 영화"라는 인식이 강하다는 거죠. 그런데 AI가 개입하면 "이건 진짜 예술이 아니야."라고 느껴진다는 겁니다.
AI, 영화 제작의 도구인가? 아니면 예술의 방해꾼인가?
결국 이 문제는 "AI가 영화 예술에서 어디까지 역할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철학적인 고민으로 이어집니다. AI가 편집을 돕고, 배우의 목소리를 수정하는 건 괜찮지만, 시나리오를 쓰고 연기를 하게 되면?
이런 질문을 던져 봅시다. 만약 AI가 만든 영화가 감동적이고 뛰어나다면, 그것은 여전히 "인간의 영화"로 불릴 수 있을까요? 아니면 AI가 만든 하나의 기계적 산물일까요?
영화는 인간의 감정과 경험을 담는 예술입니다. AI는 그 과정에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결국 영화의 감동을 만드는 것은 인간의 이야기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AI가 도움을 줬다고 해서 그 감동이 덜한 것은 아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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